1.소프트웨어 설계

2020. 5. 21. 09:35Programming/정보처리기사

 

 

 

[1] 요구사항 확인

  • [A] 소프트웨어 생명 주기
  • [A] 스크럼(Scrum) 기법
  • [A] XP(eXtreme Programing) 기법
  • [C] 현행 시스템 파악
  • [C] 개발 기술 환경 파앇
  • [C] 요구사항 정의
  • [C] 요구사항 분석 기법
  • [C] 요구사항 확인 기법
  • [A] UML(Undified Modeling Language)

 

 

[Best Keyword]

1. 폭포수 모형

2. 나선형 모형

3. 에자일 모델

4. 스크럼 기법

5. XP

6. 기능 요구사항

7. 비기능 요구사항

8. 프로토 타이핑

9. UML

10. UML 다이어그램

 

 

 

소트프웨어 생명 주기


 

1. 소프트웨어 생명주기(Software Life Cycle)란?

 -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의 바탕이 되는 것.

 -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기 위해 정의하고 운용, 유지보수 등의 과정을 각 단계별로 나눈 것.

 

 

2. 폭포수 모형(Waterfall Model)

 - 소프트웨어 개발이 폭포에서 물이 떨어지듯이 이전 단계로 돌아갈 수 없다는 전제 하에 각 단계를 확실하게     매듭짓고 그 결과를 철저하게 검토하여 승인 과정을 거친 후에 다음 단계를 진행하는 개발 방법론

 

√ 고전적 생명 주기 모형, 선형 순차적 모형, 메뉴얼 작성, 명확한 결과물 산출, 두 개 이상의 과정 병행수행 x

 

 

3. 프로토 타입 모형(Prototype Model, 원형 모형)

 - 리즈를 파악하기 위해 시제품을 만들어 최종 결과물을 예측

 

사용자와 시스템 사이의 인터페이스에 중점을 두어 개발

구현의 골격 코드가 됨

폭포수 모형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한 모형

 

 

4. 나선형 모형 (Spiral Model, 점진적 모형)

 - 폭포수 모형과 프로토 타입 모형의 장점에 위험 분석 기능을 추가

 

 

5. 애자일 모형

 

 

 

 

 

스크럼 기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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